해외직구 반품 시 개인이 직접 관부가세 환급받는 절차

슬라이드1

과거에는 해외 직구 물품을 반품하게 되면 구입 시 납부했던 관부가세 환급을 받기 위해 관세사 대행을 통해서 수수료를 부담하면서 환급을 받았는데, 이제는 직구자가 직접 신청하여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

관세청은 2014년 7월 부터 해외직접구매 물품을 반품할 경우 관세사를 거치지 않고 개인이 직접 수출신고를 하고, 수입시점에서 납부한 세금을 환급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

 

하지만 직접 환급 받으려고 할 때 그 절차가 여전히 간단하지는 않습니다.

좀 번거로운 절차를 통해야 하기 때문에 납부했던 관부가세가 크지 않으면 그냥 반품하고도 환급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본인이 직접 관부가세를 환급 받고자 할 때 그 절차와 필요 서류

절차

1. 반품하려는 직구 물품을 가지고 가까운 세관을 방문, 세관에서 반품 물품 및 신고인 신분 확인 후 “신고인 부호” 발급

2. 신고인 부호를 이용하여 ‘인터넷 통관 포털(Uni-Pass, http://unipass.customs.go.kr)‘ 사이트에 접속 수출신고서 작성, 제출 (최초 직구 했던 물품의 수입신고필증을 참조하여 작성). 수출신고 후 수출신고필증을 출력

3. 수출신고필증과 물품을 가지고 우체국 방문하여 EMS로 물품 발송, 물품 적재 신고 의뢰

4. 다시 ‘유니패스(Uni-Pass)’ 사이트에 접속하여 관세 환급신청서 작성, 제출 (통장 사본 필요)

5. 세관에서 물품 적재 확인 후 신청 계좌로 환급금 입금

 

필요 서류

– 수입신고필증 (수출신고서 작성 시 필요하므로 배대지를 통해 요청해서 받거나, Uni-Pass에서 조회 및 출력)

– 증빙서류 (인보이스 또는 구매 영수증)

– 반품 사유서 (수출신고서 작성 시 필요)

– 반품 승인 내역 (셀러와의 이메일 확인, 온라인 쇼핑몰 반품 승인 화면 캡쳐 등)

– 통장 사본 (환급신청서 작성 시 필요)

 

관부가세 환급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게시판 또는 전화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간략하게 요약….

 슬라이드2

슬라이드3

슬라이드4

슬라이드5

슬라이드6

 

댓글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

*

49 + = 53

로그인하세요.

또는    

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?